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MAGAZINE

갤러리 게시판

[DTRTMEN Weekly Insight] #054 PEOPLE

POSTED BY DTRTMEN| 2017-08-04 11:03:23 | HIT 265


PEOPLE




SLOW & STEADY


‘DTRTMEN Weekly Insight’가 지향하는 리얼 DTRT 맨을 만나 그가 향유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엿보는 시간. 열 번째 주인공은 편집매장 ‘1LDK’와 ‘맨하탄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손준철이다. 그를 1LDK 매장에서 만났다.

말하자면 편집매장은 유행의 입항지다. 특정 유행과 흐름을 가장 빨리 캐치해서 소개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럼 수많은 편집매장 중에서 가장 핫한 곳은 어디일까? 많은 이들이 입을 모아 1LDK를 꼽는다. 얼마 전 강남구 청담동에 문을 연 이 편집매장은 일본과 유럽에서 수입한 옷과 액세서리,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팔며, 매장 안쪽에는 ‘테이스트 앤드 센스(Taste and Sense)’라는 카페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뜨거운 매장을 움직이는 남자, 1LDK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손준철을 만났다. 그에게 묻고 싶은 게 정말 많았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당신이 1LDK에서 하는 역할은?


시즌마다 콘셉트를 잡고 이에 해당하는 제품을 바잉하는 게 나의 가장 주된 업무다. 말하자면 매장의 방향을 잡는 일이다. 그런데 1LDK 대표가 내 아내다 보니 결국 매장 전반에 관여하고 있다.


1LDK는 일본에서 탄생한 편집매장이다. 왜 수많은 편집매장 중에 이 매장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왔나?


몇 년 전 일본 도쿄에 출장을 간 적이 있는데, 때는 4월이어서 벚꽃이 흐드러져 있었다. 빡빡한 스케줄에 쫓기던 와중에 잠시 쉬고자 벚꽃 아래 카페에 들어가 맥주를 한 잔 마셨고, 그게 1LDK에서 운영하던 ‘테이스트 앤드 센스(Taste and Sense)’라는 카페였다. 그 순간이 얼마나 황홀했는지 서울에 돌아와서도 계속 1LDK와 ‘테이스트 앤드 센스’ 생각만 났다. 그래서 아내와 의논한 끝에 그 매장을 운영해보기로 결정했다. 한국에서 세 분 정도가 일본 본사에 라이선스를 요청했던 것으로 아는데 결국은 우리가 따냈다.



여느 편집매장과 다른 1LDK만의 차별화 전략 혹은 강점은 무엇인가?


1LDK는 모든 매장이 저마다의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어떤 매장은 ‘호텔’, 어떤 매장은 ‘창고’, 이런 식의 매장 콘셉트에 따라 인테리어나 바잉하는 브랜드가 달라진다. 1LDK 서울의 콘셉트는 ‘스튜디오’다. 이에 따라 매장을 꾸몄고 바잉도 이 콘셉트를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진행한다. 아무리 유행이고 좋은 브랜드라도 ‘스튜디오’라는 콘셉트에 부합하지 않으면 바잉하지 않는다. 덕분에 매장이 정돈된 느낌이 난다.


맨하탄스라는 편집매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1LDK와 차이점은?


일단 지역적인 차이가 있다. 1LDK는 청담동에, 맨하탄스는 홍대 근처에 있다. 그러다 보니 맨하탄스에서 바잉하는 제품은 좀 더 젊은층 고객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1LDK가 일본과 유럽 브랜드를 섞어 깔끔한 옷이 많다면 맨하탄스에는 아메리칸 헤리티지에 기반을 둔 옷이 주를 이룬다.



해외를 다니며 브랜드와 제품을 선별하고 그걸 매장 내에서 구성하는 일은 일견 화려해 보이지만, 남들이 모르는 어려움도 있을 거 같다.


출장이 많고 스케줄이 빡빡한 게 가장 힘들다. 해외 출장을 간다고 하면 사람들은 노는 줄 알고 부러워하는데, 실제로는 자유 시간이 거의 없을 정도로 바쁘다. 매장에 입점할 브랜드를 고를 때도 50~60개 브랜드를 둘러보고 겨우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국내에 있을 때도 월급을 받으며 생활을 하는 게 아니고 대표로서 사업을 하는 입장이다 보니 쉴 때도 일 생각을 한다. 결과적으로 쉬어도 제대로 쉬질 못하는 거다. 매장을 운영하는 것은 재미 있는 일이지만 동시에 무척 피곤한 일이다.


편집매장을 운영하다 보니 유행에 민감할 거 같다. 지금 뜨는 유행과 지는 유행을 하나씩 짚어준다면?


최근엔 확실히 레트로 스타일이 강세다. CK, 휠라처럼 1990년대 무드의 브랜드와 아이템이 유행이고, 구제 리바이스를 리폼해 파는 브랜드도 늘고 있다. 지는 스타일은 터프한 아메리칸 캐주얼과 화려한 이탤리언 스타일이다.



매장에서 가장 반응이 좋은 브랜드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를 하나씩 꼽으면?


반응이 가장 좋은 브랜드는 1LDK의 PB상품(자체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인 유니버설 프로덕트(Universal Products)다. 가격, 품질, 스타일 뭐 하나 흠잡을 게 없다. 그래서 바잉도 가장 많이 하고 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우루(Uru)를 꼽고 싶다. 일본 브랜드 특유의 낙낙하고 여유로운 피트가 일품이다.


인생에서 했던 가장 큰 사치는?


얼마 전 태국 코사무이를 일주일간 혼자 여행한 일이다. 혼자 여행간 게 뭐가 그리 사치냐고 할 수 있지만, 아기가 있는 유부남들은 이게 얼마나 큰 사치인지 수긍하지 싶다. 지난 몇 년간 사업과 매장 오픈 준비로 쉬지 못하며 스트레스가 심하게 쌓인 걸 느끼고, 쉬지 않으면 큰일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여행을 가며 랩톱과 업무용 휴대폰을 전부 놓고 갔다. 비행기도 비즈니스석을 타고 갔고, 호화로운 ‘코사무이 포시즌’에서 묵었다. 여행을 이해하고 허락해준 부인에게 다시 한 번 고맙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누군가에게 영화 한 편과 책 한 권을 추천해준다면?


영화는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안경>이라는 영화를 정말 좋아한다. 스토리보다는 정서와 분위기가 멋진 영화다. 영화를 보는 것만으로 여유롭고 평화로워진다. 책은 <20킬로그램의 삶>이라는 수필집을 추천하고 싶다. 솔직히 일하는 게 바빠 책을 많이 못 읽는데 이 수필집은 두 번이나 정독했다. 책을 읽으면 채우는 것보다 비우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책과 영화를 꼽고 보니 둘 사이에 비슷한 정서가 흐르는 거 같다.


당신에게 ‘Do the right thing’이란?


패션으로 보면 유통 채널이 다양해져 소비자들이 더 좋은 물건을 쉽고 좋은 가격에 만날 수 있는 것이다. 편집매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여기에 일조하고 싶다. 개인적인 삶으로 보면 욕심을 줄이고 천천히 사는 것. 미래만 보고 달리다 보면 금세 지치는 것 같다. 때로는 주변을 둘러보며 천천히 가도 절대 늦지 않는다.





사람들은 1LDK를 가장 핫한 매장으로 꼽지만, 정작 손준철은 매장도 자신의 삶도 천천히 가길 바랐다. 그와 이야기를 나누며 1LDK, 영화 <안경>, 수필집 <20킬로그램의 삶>이 손준철이라는 사람과 퍽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 나니 1LDK가 담백하고 솔직하게 느껴졌다. 사람을 닮은 공간, 그것만큼 매력적인 것도 없는 거 같다.






:: 1LDK SEOUL

ADD.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62길 5

TEL. 
02-3446-4789

ONLINE.
http://1ldkshop.co.kr/
https://www.instagram.com/1ldk_seoul/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eekly Hot Item

  • OIL CONTROL GIFT
    추천
    장바구니 담기 상품 큰 이미지 보기

    상품명 : OIL CONTROL GIFT

    • 할인판매가 : 59,000
    • 판매가 : 74,000
    • 상품 간략설명 : 빠르게 흡수되는 피지컨트롤
      지성피부용 5종 선물세트
  • HERO LIKES BLACK
    추천
    장바구니 담기 상품 큰 이미지 보기

    상품명 : HERO LIKES BLACK

    • 판매가 : 17,500
    • 상품 간략설명 : 남자를 위한 집중 모공케어
      강력한 마스크 5장의 효과
  • SHOW MY BODY
    추천
    장바구니 담기 상품 큰 이미지 보기

    상품명 : SHOW MY BODY

    • 할인판매가 : 17,600
    • 판매가 : 22,000
    • 상품 간략설명 : 보여주고 싶은 섹시한 남자의 몸과 향기
      올인원 바디 클렌저 쇼 마이 바디
      바디미스트 라스트샷 50ml 증정!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